천애명월도 인벤

천애명월도 인벤

로그인하고
출석보상 받으세요!

천애명월도 화제 집중

커뮤니티 게시판

문파 게시판

서버 게시판

공통 커뮤니티

모바일 게임 커뮤니티

소모임 게시판

문파

직접 체험한 신규 문파 '종룡', 쉬운 조작과 공수 밸런스 갖춘 캐릭터

무(武)야호 업데이트와 함께 천애명월도에 열한 번째 문파 '종룡'이 추가됐다. 종룡은 장도와 단도를 활용해 전투를 진행하고, '용린'이라는 고유 자원을 소모해 특정 무공의 속도와 피해량을 강화할 수 있다.

실제 종룡을 플레이해본 결과, 기본적인 조작 자체는 상당히 쉬웠다. 무공 구성은 다양한 돌진기와 탈출기, 반격기까지 갖추고 있어 '공격과 방어에 모두 적합하다' 공식 소개 문구에 걸맞은 문파라는 느낌이었다. 그러나 용린을 쌓고 이를 소모하는 사이클이 손에 익으려면 용린을 회복하는 무공과 소모하는 무공을 확실히 숙지하고 있어야 하므로, 높은 화력을 내려면 숙련도가 필요해 보였다.

▲ 모든 능력치가 준수한 편인 신규 문파 종룡


■ 두 자루 검을 이용하는 근·중거리 문파

종룡은 길이가 다른 두 자루의 검을 사용해 전투를 진행한다. 검이라는 무기에서 알 수 있듯, 종룡의 무공은 대부분 사거리가 짧은 편이다. 특히, 단도를 주로 사용하는 현무천기나 기린격은 적에게 상당히 접근해야 발동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려는 의도일까. 돌진기인 패하참과 호익행의 사거리는 상당히 긴 편이었다. 이로 미뤄봤을 때 돌진기를 활용해 적에게 접근하고, 나머지 무공을 적에게 사용하는 것이 주요 전투 전략이 될 것으로 보인다.

▲ 흡혈기나 연속기 등 많은 무공의 사거리가 짧다


■ 3가지 무공 강화하는 고유 자원 '용린'

종룡의 고유 자원 '용린'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동 회복되거나, 주작참, 봉랑참, 기린격, 현무천기, 비홍인설 적중 시 회복된다. PvE에서는 주작참 3타 - 봉랑참을 반복 사용하고, 흡혈기인 현무천기로 정예 이상 적을 처치하면 빠르게 용린을 회복할 수 있다. 변수가 많은 PvP나 RvR에서는 추가로 상황에 맞게 기린격, 비홍인설 등을 활용하면서 용린을 확실하게 회복하는 것을 추천한다.

용린이 50 이상 모이면 용연천뢰, 패하참, 용뢰섬을 발동할 때 자동으로 해당 무공을 강화한다. 세 무공은 모두 발동이 1.6초 이상 걸린다. PvE에서는 적의 행동을 예측하고 맞출 정도의 수준이지만, 발동 시간이 2초에 가까운 논타겟 무공을 논검에서 가만히 맞아줄 상대는 드물다. 하지만, 강화판은 발동 시간이 0.5초 이하로 대폭 줄어들고 대미지가 올라 순식간에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스킬로 변한다. 바꿔 말하면, 어지간해서 세 무공은 가급적 강화판으로 사용해야 실용적이라는 뜻이다.

다음은 용린을 회복, 소모하는 무공 목록이다. 이를 정확히 인지하고 강화 무공을 쉴 새 없이 사용하면 종룡의 강한 면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용린을 회복, 소모하는 무공 목록

- 자연 회복 : 전투 여부와 무관하게 항상 용린이 회복됨. 회복량은 초당 1.
- 주작참 : 전방 적을 공격하는 기본 공격. 총 3타. 타수별 용린 회복량 3, 3, 4(총 10).
- 봉랑참 : 짧은 거리를 돌진하며 범위 내 적을 공격. 용린 회복량 5.
- 현무천기 : 흡혈기. 총 4타. 타수별 용린 회복량 2, 2, 2, 4(총 10). 흡혈 성공 시 용린 50 회복.
- 기린격 : 연속기. 총 5타. 타수별 용린 회복량 3(총 15).
- 비홍인설 : 8초 동안 공격받지 않고, 용린을 빠르게 회복. 용린 회복량 초당 5(총 40).
- 검결 : 반격기. 반격 성공 시 용린 10 회복.

- 용연천뢰 : 약 8m 거리를 타격하는 파정기. 강화 시 발동 시간 1.6초 → 0.3초로 감소 및 피해 증가.
- 패하참 : 약 15m 거리를 이동하는 돌진기. 강화 시 발동 시간 1.8초 → 0.5초로 감소 및 피해 증가.
- 용뢰섬 : 약 8m 거리를 타격하는 돌진기. 강화 시 발동 시간 1.6초 → 0.3초로 감소 및 피해 증가.


▲ 종룡의 고유자원 용린, 강화 무공을 사용할 때마다 50씩 소모한다

▲ 용린을 회복하거나 소모하는 무공은 정해져 있다


■ 두 가지 탈출기와 반격기, 무적기까지! 유연한 대처 가능한 방어 수단

종룡의 장점 중 하나는 위기 상황에 대처 가능한 무공이 다양하다는 것이다. 먼저, 제압 상태에서 사용 가능한 탈출기는 '귀학영'과 '운룡잠식' 두 가지다. 귀학영은 사용 시 주변 대상을 날리는 효과가 있어, 근접한 적의 흐름을 끊을 때 유용하다. 운룡잠식은 처음 사용 시 뒤로 물러나고, 2번째 발동으로 적에게 돌진이 가능한 탈출기다. 한 가지 무공으로 탈출은 물론 역공까지 도모할 수 있는 셈이다.

반격기 '검결'은 종룡이 각종 심리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해주는 무공이다. 상대의 공격을 주저하게 할 뿐만 아니라, 반격 성공 시 용린을 10 회복해 반격 직후 강력한 무공 연계를 수행할 기반이 형성된다.

마지막으로 '비홍인설'은 쿨타임이 긴 대신, 이동속도가 조금 오르고 지속시간 동안 적에게 공격받지 않는 '무진' 상태가 된다. 지속시간 중에는 용린이 초당 5 회복되고, 무공 해제 타이밍을 임의로 정할 수 있어 공격과 방어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 주변 적을 날려버리며 뒤로 물러나는 귀학영

▲ 뒤로 물러난 후 추가 입력으로 돌진까지 가능한 운룡잠식

▲ 반격기 검결, 지속시간이 3초로 길다



■ 공수전환이 상당히 자유로운 문파! 종룡 플레이 후기

업데이트 전 각종 영상에서 소개된 종룡은 길이가 다른 두 자루의 검을 사용해 빠른 템포로 전투를 진행하는 문파였다. 실제로 종룡을 플레이해본 결과, 문파 소개 문구는 용린을 사용한 강화 무공을 활용할 때 들어맞는다는 느낌이 강했다.

무공 구성은 없는 것이 없다고 말할 수 있는 수준이다. 여러 돌진기로 기동성을 갖추고, 탈출기, 반격기, 무적기까지 두루 갖춘 덕에 위기 상황에서도 빠져나오기 쉽다. 특히, 비홍인설은 '칠살' 독맥 선택 시 아군에게 20초 동안 유저가 아닌 대상에게 주는 피해 20% 증가 버프를 제공해 PvE에서 시너지 효과도 갖추고 있다.

비교적 쉽게 공격과 방어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싶은 유저라면 종룡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러나 종룡의 공격 성능을 온전히 끌어내려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용린 관리 요령을 익히는 데 어느 정도 시간을 들여야 한다.

▲ 독맥 선택에 따라 파티 시너지 부여도 가능한 비홍인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